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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션안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웹 기반 해양 콘퍼런스

국제신문과 KNN 방송국은 국내 해양관련 기관들과 함께 “코로나 극복을 위한 웹 기반 해양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웹 기반 콘퍼런스는 기관을 대표하는 발제자 및 토론자들이 KNN 방송국 스튜디오에서 일반 참여자들과 인터넷 망을 통해 쌍방향 소통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국가적 위기를 맞아 해양인들의 역량을 결집하며, 소통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할 이번 ‘웹 기반 해양콘퍼런스’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참여방법

  • 토론회 일시

    2020. 05. 28(목) 10:00 ~ 16:10

  • 사전 등록

    http://ocean-conf.org

  • 의견접수

    세션별로 사전 접수된 의견 중 우수한 제안, 질문은 토의 안건으로 채택하며 100명에게 상품을 증정합니다.

  • 댓글참여

    콘퍼런스 당일 세션별 댓글 참여자 추첨을 통해 모바일 쿠폰 및 상품을 증정합니다.

세션 1

부산의 미래 SM 산업

10:00 ~ 11:30

제안설명

선박관리산업(Ship Management)은 선박관리, 선원관리, 보험관리, 선박기자재, 선용품 등의 부대산업을 수행하는 고부가가치 종합관리산업이다. 선박관리산업의 선진화와 세계화를 도모하기 위해 2012년 7월 <선박관리산업발전법>이 제정되었으며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종합 계획 수립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국내 450여 개 선박관리회사의 98% 이상이 부산에 소재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선박관리사업이 일자리 창출과 함께 부산의 신 성장 산업으로 주목받는 이유이다.

토의안건

  • 부산을 일으킬 수 있는 미래 지향적 황금 일자리
  • 세계적인 선박관리산업 중심도시로의 도약
  • 선박관리전문가 양성 및 확대
  • 선원인력의 경쟁력 강화 방안
  • 조선기자재 및 선용품 산업의 활로 모색
  • 4차 산업혁명과 선박관리시스템과의 연계
토론자 명단
발제자 이윤철 한국해양대학교 부총장
토론자 김종덕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원장 (좌장)
남언욱 부산시의회 해양교통위원장
김종태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 부회장
김율성 한국해양대학교 교수
김명식 한국선급 경영기획본부장
김창진 한국해운조합 부산지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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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션 2

해운지식정보 중심지 부산, 수산업의 세계화

13:00~14:30

제안설명

  • 금융위기 이후 해운 불황의 지속과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기술혁신으로 해운산업의 성장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성장구조가 시황변화에 민감한 불안정한 양적성장 패턴에서 지식기반을 통한 고부가가치형 비즈니스 추구 패턴으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성장의 방식 또한 해상운송 중심의 단순 서비스업에서 금융 ‧ 리서치 ‧ 해상법률 ‧ 연구개발 ‧ 컨설팅 등 지식산업으로 전환되고 있다. ’08년 해운 ‧ 금융위기 이후 변방으로 밀려난 우리 해운산업의 부활을 위한 「글로벌 지식중심 해양수도 부산」의 역할을 모색한다.
  • 부산은 1970년대 ~ 1990년대 어업생산기지로서 관련 전후방산업이 성장해왔으나, 어업생산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수산업은 소비위축, 일자리 감소 등으로 더욱 위기를 겪을 것으로 우려된다. 동북아 수산허브를 목표로 하는 부산의 전략이 요구된다.

토의안건

  • 해운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 해운산업 중심지 이동(유럽 → 아시아)
  • 해운지식정보(시황리서치‧선가관리) 서비스
  • 해상운임지수와 해운거래소
  • 해운경기 사이클 대처 및 해운산업 리스크 관리
  • 수산업의 4차 산업혁명 조기 추진
  • 수산물 산지가공시설 및 유통가공단지 조성 점검
  • 부산대표 글로벌 수산기업 육성과 부산명품 수산물 세계화 추진방안
토론자 명단
발제자 정영두 한국해양진흥공사 해운산업정보센터 센터장
마창모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정책연구실장
토론자 이기환 한국해양대학교 교수 (좌장)
염정호 한국해운중개협회 회장
양진호 대한상선 부사장
최도석 부산광역시의회 해양교통위원회 부위원장
임정현 부산광역시 수산정책과장
정명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혁신총괄지원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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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션 3

해양수도 구축을 위한 과학기술 개발 전략

14:40~16:10

제안설명

  • 자동화, 인공지능(AI), 사물인터텟(IoT), 정보통신기술(ICT) 등 4차 산업 기술을 이용하는 스마트 항만 및 물류시스템은 해양수도 부산의 역점 사업으로 각광 받고 있다. 하지만 항만의 기존 일자리가 사라지는 것에 대해서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 코로나19로 인한 선박 수주 급감은 조선기자재업계의 단기 유동성위기, 경영여건 악화 등을 불러오고 있다. 이에 현 상황을 진단하고 친환경 선박기자재 연구 및 자율운항선박 생태계 조성과 관련해 조선기자재업계의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토의안건

  • 해양수도 부산의 전략 스마트항만과 물류시스템
  • 스마트 항만 개발과 일자리 창출
  • Big data, AI 기반의 자율운항 선박 도래에 대비한 부산의 전략
  • 포스트 코로나19 선박 수주 경쟁력 강화 방안
  • 첨단 선박 조선기자재 산업 보호와 역량 강화 방안
  • LNG, 수소전지, 암모니아 등 친환경 운항선박사업에 대한 토의
토론자 명단
발제자 배정철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실장
이언경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스마트 항만연구실장
토론자 허윤수 부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좌장)
이광일 한국해양대학교 교수
권오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공학연구본부장
강남영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러시아 지사장
박선정 부산항만공사 첨단항만실장
천상규 파나시아 연구소장
의견접수의견접수
  • 부산광역시
  • 부산광역시의회
  • 한국해양대학교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한국해양과학기술원
  • 한국해양진흥공사
  • 부산항만공사
  • 한국선주협회
  • kosma
  •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komea
  •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 극지해양미래포험
  • knn
  • 국제신문